자기 유지 회로를 하나 만들어준다.
pb1 누르고 스타트 m10.0이(내부 메모리) on 이되고
pb1 하단에 접점을 유지해서 close로 바뀌어 접점 유지.
pb1 스위치를 안눌러도 회로가 유지가됨
m10 접점이 살이 있기때문에, 램프를 on 시킴.
hmi로 이동 root screen
우측의 elecment 스위치를 사용해야 복귀형 푸쉬버튼을 만들 수 있음.
property로가서 설정 가능.
event 로 이동 속성 부여
edit bit
set bit while pressed 선택 복귀형 푸쉬버튼.
태그 지정 pb1
설정을 넣고 추가가 되면 상단의 사진처럼 run 표시가 뜸.
버튼을 스탑과 스타트 만든 후
plc cpu 클릭 후 시뮬레이터 스타트.
hmi 도 선택 후 시뮬레이터
----------------------------------- 여기까지가 지난 강의 복습 자기 회로 유지 --------------------------------------
여기서 타이머를 추가.
타이머의 종류가 있는데
TP는 펄스트 타이머, 타이머를 작동 시켰을때 일정한 시간만 되고 자동으로 off 되는 타이머.
TON On 딜레이 타이머. on이 되는데 시간이 지연된다는 뜻 내가 먼가 스위치를 눌럿을때 설정한 시간 이후 on이됨
TOF 는 반대로 동작 꺼질때 시간 지연 후 꺼짐. 켜질때는 바로 켜짐
ton을 집어 넣으면 이런 화면이 뜸
타이머도 펑션 블록임
펑션 블록을 사용 하기위해선 DB 할당 해야함.
name은 그냥 원하는 걸로 변경 가능.
타이머의 모형을 보자.
좌측애 in과 pt 가있음.
in 은 타이머가 기동 되는 조건 // 언제 시작이 될거냐
여기서는 푸쉬버튼을 누르는순간 타이머가 작동 하는 조건
pt 프리셋 타임 설정타임 얼마나 지연 할 것인가
타이머 시간 입력 규칙 T# 3s 이런식으로 T#을 붙여야함. 단위 ms 밀리 세컨드, s는 초, 분은 m, 시간 h
우측을보면
q와et가 존재
q - 타이머 출력
et - 경과시간을 보여주는 파라미터
좌측은 입력 파라미터
우측으 출력 파라미터
유저 펑션 블럭을 만들때도 똑같이 모형임
타이머가 작동되고 3초후에 q접점이 on 되는데
이것을 가지고 램프를 끄는것임.(자기유지를 끊어버리는것)
T0. Q 를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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